“내가 얼마나 우울한지 관심도 없으면서…” 변덕, 반항, 투정, 화, 게으름… 사춘기라 말썽인 게 아니라 사실 우울해서 그런 거예요 십 대, 우울에 적응해 버리는 뇌, 행복해지는 방법을 잊어버리다
“우울하고 힘도 없어요. 저 좀 이상한 건가요?” 해가 갈수록 십 대들의 자살률이 치솟고 있고,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와 코로나 블루까지 겹쳐 힘겨워하는 십 대들이 늘고 있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9월까지의 상담을 살펴보았을 때 작년보다 ‘우울과 불안에 관한 문제’가 85.7%, ‘자해와 자살에 관한 문제’는 69.7% 늘었다고 한다. 십 대들의 우울은 ‘우울한 모습’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짜증, 권태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우울을 ‘사춘기 반항’ 정도로 치부하고 제대로 살피지 않고 넘기는 경우도 많다. 이미 빨간불이 켜진 지 오래인 십 대의 마음, 어떻게 해야 보듬고 지켜줄 수 있을까?
『사춘기라 그런 게 아니라 우울해서 그런 거예요』는 십 대들의 우울한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지친 마음을 보듬어 주는 심리 에세이다. 공부보다 뒷전에 밀리거나, 툭하면 사춘기로 오해받는 ‘십 대들의 우울’을 살펴보고 마음의 힘이 약했을 때마다 찾아오는 우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우울한 자신’을 이상하게 여기거나, ‘부정’하지 않도록 우울에 대한 편견을 거두어 준다. 누구나 우울할 수 있고, 우울해도 나는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 주며, 우울할 때 자신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지키는지 방법을 하나씩 알려 준다. 십 대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십 대 시기는 물론 앞으로 살면서 우울이라는 마음의 감기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울했을 때 자신의 마음을 더욱 성찰하고 스스로 자신을 보듬어주는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어요.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의 이야기와도 만나게 될 거예요. 나의 우울, 우울감이 부끄러워서, 혹은 걱정을 끼칠까 봐,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에게 말하지 못했던 고민을 만나 보았으면 해요. 이 만남을 통해 여러분이 위로받고 행복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들어가는 글」 중에서
저자소개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상담교육을 전공했다. 서울의 여러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왔고, 현재 서울구암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다. 상담, 심리학을 꾸준히 공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것들을 학생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부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을 갖추었고, 교육부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도구개발 연구위원, 경상북도교육청 1급 정교사 연수 상담부분 강사, 서울교육연구정보원 초등상담교과연구회 직무연수 강사 경력이 있다.
지은 책으로 『사춘기라 그런 게 아니라 우울해서 그런 거예요』, 『십 대를 위한 행복 찾기 심리실험실』, 『심리학 교실을 부탁해』(우리교육), 『선생님도 아프다』(팜파스), 『초등생 이해력의 비밀』(아주좋은날)(공저), 『초등상담백과』(지식프레임)(공저) 등이 있고, 역서로 『학교긍정심리학(1-2)』(학지사)(공역) 등이 있다. ‘선생님도 아프다’ 한국교원연수원, ‘행복한 우리 반을 위한 초등상담백서’ 한국교원연수원(공동제작)등을 제작했다.
작업한 상담도구로는 「KICS 아동진로성격강점검사 및 전문가 매뉴얼」(공저), 「아동성격강점카드 및 전문가 매뉴얼」(공저), 「청소년성격강점카드 및 전문가 매뉴얼」(공저), 「개정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사용자 매뉴얼」(공저)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내 마음이 먼저입니다part 1. 십 대, 이러니 우울할 수밖에 없다구요 우물 안 개구리-왜 나만 힘들고 우울해요?성적, 시험, 학원, 나는 공부하는 로봇이 아니에요비교를 안 당하고 살 수는 없나요나도 인싸가 되고 싶어요SNS를 보면 다들 멋지게 사는데 나만 초라해요내가 우울한 걸 들키면 어쩌죠?part 2. 나를 우울하게 만드는 감정들 쓰담쓰담 보듬기별말도 아닌데 왜 이리 쉽게 상처받죠?- 피해 의식또 실수하면 어쩌죠?- 실패 불안꼭 뭘 해야만 해요?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 -무기력내가 죽으면 뉴스에 나올까? - 자살 충동시도 때도 없이 불안해요 - 습관성 불안제가 어떻게 거절하겠어요? - 착한 아이 콤플렉스나는 왜 이리 못났을까요? - 열등감어떻게 화를 내야 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감정 억압욱하는 감정도 우울 때문이라고요? - 감정 조절내 마음을 줄 용기를 잃어버렸어요 - 배신감part 3. 편안한 내가 되는 작은 연습들저 우울증인가요? 아니면 그냥 우울한 걸까요?힘내지 말아요. 노력하면 안 돼요우울은 ‘이것’을 가장 두려워해요마음 습관이 편안한 나를 만들어 줘요마음 습관 덕분에 걱정이 사라졌어요괜찮아, 우울하면 어때?우울이 당신에게 감추고 싶어 하는 세 가지 비밀우울하다고 행복을 놓치지 마세요다시 찾아온 우울, 웃으며 맞이해요내 마음, 나 혼자서도 지킬 수 있어요에필로그따뜻하게, 다정하게, 마음이 훌쩍 차오르게